NEWS ROOM

투비유니콘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EDU-TECH[금강칼럼] 교원 전용 AI비서가 있다면?

조회수 436

모름지기 AI시대가 도래했다. 이제 모든 분야에서 AI를 빼고서는 더 이상 이야기를 진전시킬 수 없을 정도가 됐다.

에듀테크 분야도 마찬가지이다. 그동안 교육계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데 다소 보수적이었다. 하지만 챗GPT의 등장으로 보수적인 교육환경에서도 변화의 징조가 보이기 시작했다. 교육부도 이제는 에듀테크로 대표되는 변화의 흐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이다.

이에 발맞춰 에듀테크 기업들은 AI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솔루션과 콘텐츠 등이 줄지어 출시하고 있다.

AI 기반 에듀테크 솔루션은 ▲학생 학업성취도 진단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콘텐츠 추천 ▲학생기록부 등 기록 및 이력관리 ▲교사 행정부담 완화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에듀테크 정책은 여전히 태블릿과 같은 IT기기 등 하드웨어 보급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이 정착되려면 소프트웨어 보급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학교 현장에 다양한 소프트웨어 보급되면 실증 피드백을 받으면서 현장 사용중심으로 바꿔나갈 수 있어 실제 사용자인 교사들의 편리성을 높이게 되고 변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운영하는 투비유니콘은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에서 진행하고 있는 솔루션 실증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교사들이 개별 학생의 진로지도와 학생부 세특활동 기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도와주기 위한 솔루션이 대상이다. 실증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이 직접 사용하면서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해 피드백을 해주고 있다. 이 같은 피드백은 솔루션이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시켜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협업, 중등 교원의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보조 솔루션인 ‘AI 학생부 비서’를 개발하여 출시했다. 지난 10일부터 교총 전 회원에 무료로 개방된 ‘AI 학생부 비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미래교육체험관 공모에 선정된 스쿨로직 에듀와 클래스 엑스퍼티의 장점을 결합한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의 핵심은 AI가 학생들의 추천 활동과 관련 문장을 생성해주는 기능이다. 학생이 교육활동을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AI가 희망 진로에 적합한 활동을 추천하고, 학생부 기록에 적합한 문장 구조를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장을 생성하여 제공한다. 또한 문장 검사 기능을 활용하면 기재 금지 단어, 기관명, 사교육 성과 등 점검이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므로 학생부 작성 지침 위반을 방지할 수 있어 학생부 기재 업무가 익숙지 않은 교사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AI기술이 접목된 에듀테크 관련 솔루션은 갈수록 다양해질 전망이다. 교사의 능력을 배가시켜줄 AI 비서 하나 정도는 자기 곁에 두고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출처 : 금강일보

0 0


Customer Center


1644-1013






Head office

Gwangjang-ro, Baebang-eup, Asan-si, Chungcheongnam-do, Room C236 on the second floor of 202 dong, 210


Research Institute

83, Jukdong-ro, Yuseong-gu, Daejeon, 3rd floor 


Seoul branch

20, 1st floor, Dosin-ro 8-gil, Yeongdeungpo-gu, Seoul 




 2022. tobe unicorn. All Rights Reserved.